ACEA 2021 규격에서는 기존에 있던 'A3/B3'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동안 "A3/B3"를 사용하던 엔진에는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또 'A3/B3'와 'A3/B4'는 무엇이 다를까요?
'A'는 가솔린 차량에 대한 규격이고, 'B'는 디젤용 규격입니다. 두 규격의 차이는 'B3'냐 'B4'냐입니다.
사실 'B3'는 부연소실이 있는 디젤엔진(pre-chamber diesel engine)용이고, 'B4'는 직분사 디젤엔진용입니다.
여기서 '응?' 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차잘알 인정입니다 ^^
실은 이 규격이 제정된 2004년 당시 「부연소실」 「직분사」 어느 쪽이 주류를 이룰지 알 수 없어 양쪽 규격이 나왔습니다.현재는 알다시피 '직분사'가 주류이기 때문에 'B3=부연소실 부착'규격이 불필요해져 폐지되었습니다.
덧붙여 일부에서 'A3/B4'가 'A3/B3'의 고급버전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잘못입니다.
결론
'A3/B3'지정차는 'A3/B4'를 사용해 주세요. 'A5/B5' 'A7/B7'은 HTHS 점도가 낮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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