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Ⅳ 베이스오일은 PAO(폴리알파올레인)입니다. 일부러 PAO만이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되는 것은 광물유와 제조방법 및 성능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PAO는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오일의 안정성을 방해하는 유황 등의 불순물을 포함하지 않는 매우 뛰어난 베이스 오일입니다. 원래 항공기용으로 개발된 베이스 오일입니다.
장점으로는 점도지수가 높음, 저온유동성이 좋음, 인화점이 높기 때문에 증발하기 어려운 점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도지수는 광물유가 100 정도에 대해 PAO는 140 정도이고 첨가제를 일절 넣지 않는 베이스오일 단계에서 점도지수 140이라는 것은 매우 대단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저온 유동성도 광물유의 영하 10~20℃ 정도에 비해 PAO는 약 영하 60℃까지 얼지 않습니다. 저온에서 부드럽고, 고온에서 점도를 유지하며, 또한 오일의 감소가 적고, 오래 지속되는 이상적인 엔진 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PAO와 mPAO의 차이점은 뭔가요? 한마디로 말하면 지금까지의 PAO를 완전히 상회하는 다른 차원의 고성능 PAO가 mPAO입니다. mPAO의 「m」는 「메탈로센 촉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조금 어렵지만 PAO는 C6, C8, C10, C12, C14부터 제조하지만 당연히 분자량이 가벼운 C6은 증발하기 쉽고 무거운 C14는 유동성을 나쁘게 합니다.즉 얼마나 분자량을 갖출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분자량을 맞출수록 성능이 향상됩니다. 지금 화제의 mPAO는 '메탈로센 촉매'라는 신기술로 분자량을 정확하게 갖추고 고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꿈의 베이스 오일입니다.참고로 mPAO는 점도지수가 200을 넘습니다.
그럼 PAO에는 결점은 없는걸까요? 유감스럽게도 있습니다. 하나는 PAO의 가격이 비싸다!! 라는 것입니다.
광물유나 그룹 Ⅲ의 몇 배의 가격입니다. mPAO는 더 비싸요!! 그래서 성능은 대단하지만 아무래도 제품 가격이 오르게 되요.
두 번째는 씰을 수축(일래스터머 쉬링크, elastomer shrink)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초기 PAO 함유 오일을 오래된 차에 넣었을 때 씰에서 새는 경우가 많았던 이유가 이것입니다.
정리적으로 PAO는 확실히 성능이 좋고 베이스 오일의 기초 체력이 올라갑니다. 또한 PAO에는 신기술로 만들어진 다른 차원의 고성능 mPAO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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